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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 와튼 MBA 마케팅 권위자가 말하는 소셜 마케팅 바이럴의 법칙 | 목차 | 조나 버거

by 머니크라시 | Moneycracy 2021.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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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 와튼 MBA 마케팅 권위자가 말하는 소셜 마케팅 바이럴의 법칙 | 목차 | 조나 버거

누구나 파괴적 입소문을 원하는 세상, 입소문은 뜬구름이 아니라 전략적인 접근이라는 점을 짚는 조나 버거 교수의 띵작.

 

서브웨이가 한국에서 유행세입니다.

서브웨이가 시작된 미국에서, 폭발적 성장을 맞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다.

재레드 포글이라는 사람이 서브웨이만 먹으면서 자그마치 111 킬로그램을 감량한 사건입니다.

무려 111 kg 이라니. 충격적인 일 중 하나였어요.

 

 

이 사건을 접한 수많은 사람들이 주변에 일화를 소개합니다.

서브웨이를 알리려는 의도는 없었어요.

하지만 100 킬로그램이 넘게 체중을 줄인 과정에서의 다이어트, 서브웨이는 자연스레 입소문을 같이 탑니다.

그때부터 서브웨이는 건강한 샌드위치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게 됩니다.

 

누구나 자신의 상품과 브랜드가 입소문에 오르길 원합니다.

심지어 악플이더라도 입소문에 오르는 게 낫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아무나 그런 기회를 잡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꼭 완벽한 브랜드와 상품만 입소문을 타는 것도 아닙니다.

 

블렌드텍(Blendtec)이라는 회사,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일부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고가의 블렌드로 이제 조금씩 국내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 제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블렌더 믹서입니다.

 

그런데 이 브랜드 또한 폭발적 성장을 하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Will it blend?"라는 컨셉의 동영상입니다.

 

이건 (블렌텍으로 갈면) 갈릴까요? 하는 건데요,

예전 SBS 프로그램인 호기심 천국에서 할 법한 실험 중 진짜 갈릴까? 하는 것들을 믹서기에 넣고 갑니다.

 

충격적인 영상이 몇 가지 있습니다.

여기 1900만 회 이상 재생된 Will it blend? (무려 11년 전에) 영상을 소개합니다.

 

블렌딩의 대상은 애플의 아이패드입니다.

www.youtube.com/watch?v=lAl28d6tbko

아이패드를 갈아버리는 블렌텍

 

이런 영상을 봤다고 생각해보세요.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고 싶으시겠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지게 됩니다. 돈을 쓰는 게 아닌데도요.

 

조나 버거 교수는 어떻게 하면 폭발적 입소문이 나게 되고,

그것을 전략적으로 만들 수 있는 6가지 비밀을 이야기합니다.

 

6가지 목록을 말씀드리고,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의 목차를 공유합니다.

 

와튼스쿨 MBA 마케팅 권위자가 말하는 소셜 마케팅 6가지 핵심 법칙(STEPPS)

1. 소셜 화폐의 법칙 | Social Currency : 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를 공유한다.
2. 계기의 법칙 | Triggers : 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한다.
3. 감성의 법칙 | Emotion: 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 주제를 공유한다.
4. 대중성의 법칙 | Public : 사람들은 눈에 잘 띄는 것을 모방하고 공유한다.
5. 실용적 가치의 법칙 | Practical Value: 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6. 이야기성의 법칙 | Stories : 사람들은 흡입력 강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블렌텍은 위 법칙 중,

1번 소셜 화폐의 법칙과 6번 이야기성의 법칙을 강력히 실천한 사례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프롤로그-유행의 비결

CHAPTER 1. 소셜 화폐의 법칙
새로운 화폐를 만들다
내적 비범성을 갖춰라
게임 메커닉스 활용하기
고객에게 ‘인사이더’라는 소속감 심어주기
보상을 제공하는 순간 내적 동기는 사라진다
지켜서는 안 되는 비밀

CHAPTER 2. 계기의 법칙
우리는 매일 30억 번 이상 브랜드를 입에 올린다
빠르게 입소문을 타는 이슈들
즉각적인 입소문과 지속적인 입소문
계기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기곡이 된 사상 최악의 노래
계기는 존재를 부각시킨다
해비탯을 확장하라
효과적인 계기란?
맥락이 효과를 좌우한다
시시한 화제가 대화를 유발하는 이유

CHAPTER 3. 감성의 법칙
공유욕구를 실현하는 인터넷 공간
이메일 공유 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다
경외심의 놀라운 힘
공유욕구를 억제하는 감정
불씨를 당겨라
감성에 초점을 맞춰라
감성의 강력한 각성 효과를 노려라
트위터 여론을 우습게 보다
운동이 수다쟁이를 만든다

CHAPTER 4, 대중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가 생사를 좌우하다
관찰 가능성의 놀라운 영향력
콧수염으로 대중의 눈길을 끌다
스스로 광고하는 법
행동적 잔여를 노린 리브스트롱 밴드
영부인의 마약 홍보 캠페인?

CHAPTER 5. 실용적 가치의 법칙
파격적인 할인의 기준
전망 이론으로 거래의 심리를 밝히다
탁월한 가치를 강조하라
돈보다 더 값진 것
누구나 이타심이 있다

CHAPTER 6. 이야기성의 법칙
잡담이 정보를 퍼뜨린다
광고보다 믿음직한 친구의 이야기
트로이의 목마를 만들라
기네스에 오른 광고를 만들고도 매출이 떨어진 에비앙

에필로그-STEPPS로 앞서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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