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본주의 속 경제적 자유 | 자유와 돈에 대해서

by 머니크라시 | Moneycracy 2021. 4. 2.
반응형

자유. 인간은 대부분 자유를 원한다. 사람마다 자유는 다른 꿈의 형상을 지닌다.

막연한 자유, 방종, 회피, 소비, 부담 탈피. 자유의 다른 이름들이다.

 

머니크라시는 자본주의를 인정한다. 자본주의는 자본의 힘과 상징을 인정한다.

민주주의 속에서 평등의 가치를 무시하면 외면당하는 것 마냥,

자본주의 속에선 돈의 가치를 무시하면 소외당한다.

 

그래서 돈이 없으면 소외당하고, 외면당하고, 자유롭지 않게 된다.

경제적 자유는 돈에 의한 속박을 벗어 내리기 위한 이 시대의 신조어다.

 

돈의 속박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다. 자본주의와 자유경제가 대세가 되면서 생긴 속박이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좀더 떨어져서 봐야 한다. 내가 태어날 때부터 거기 있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

 

내가 지금 돈이 없다고 해서 그 속박을 자연스레 받아들여선 안된다.

 

우리는 자본주의에 살고 있다. 자본주의에선 돈의 힘이 세다. 때로는 모든 걸 집어삼킬 정도로.

그러니 우리는 돈에 매이기 보다, 돈을 주물러야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돈을 부담이 아니라 좋은 도구로 자연스레 대하게 되고,

그런 마음의 상태야 말로 경제적 자유를 뜻한다.

 

돈이라는 도구에 우리 마음이 불편해서야 되겠는가.

그까짓 도구. 내 삶을 불편케하지 않을 만큼 나에게 오도록 만들자.

 

그래서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가지자. 나의 삶을 온전히 나의 삶으로 대하자.

그런 마음을 갖자. 크게 편안해지자.

 

- 머니크라시 | Moneycracy

 

반응형

댓글